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급성신부전 증상과 원인, 회복기간과 사망률 총 정리

by 라온 RAON 2023. 6. 4.
반응형

급성신부전은 신장의 기능이 급속하게 떨어지면서 신체의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이 어려워지며,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겨 신체의 체액과 전해질 등의 평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급성신부전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병입니다.

 

 

 

 

 

급성신부전 증상

급성신부전 대표적인 증상은 수 시간에서 수 일에 걸친 식욕 감소, 핍뇨-소변량 하루 400cc 이하, 무뇨-소변량 하루 50~100cc 이하, 안면부종, 체중 증가, 호흡 곤란, 혈압 상승, 의식 혼탁, 발작, 경련이 있습니다.

 

 

급성신부전 원인

급성신부전의 주된 원인은 약물과 탈수이며, 그 밖에도 감염, 수술과 외상, 요로폐쇄, 출혈성 신증후군, 횡문근 융해증, 출혈이 있습니다.

 

급성신부전은 80% 이상이 내과적 원인이며, 환자 중 87% 이상은 당뇨, 간질환, 신질환과 같은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급성신부전 진단

급성신부전은 불과 몇 시간 만에도 신장이 빠르게 망가지기 때문에 빠른 진단이 중요합니다.

 

급성신부전 진단은 혈액검사, 소변검사, 복부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필요시에 방사선학적 검사, 신장조지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신부전 치료방법

급성신부전의 치료는 원인인자를 제거하고 식이요법(단백질 감소, 수분과 염분 섭취량 제한), 수액요법, 약물요법(이뇨제 등), 고질소 혈증이 심한 때에는 투석치료(혈액, 복막)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신부전 회복기간

급성신부전에서 회복된 환자의 경우에는 1~3개월 안에 신장의 기능이 병에 걸리기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는 신장 기능이 회복되지 못하여 만성신부전으로 유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신부전 사망률

급성신부전의 사망률은 크게 세 가지 경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첫 번째는 산과적 원인이며, 두 번째 원인인 신독성 원인, 세 번째는 수술 등 외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1) 산과적 원인인 경우 사망률은 약 15%입니다.

2) 신독성 원인인 경우 사망률은 약 30%입니다.

3) 수술 등 외상 원인의 경우 사망률은 약 50%입니다.

 

사망자 중 70% 이상은 당뇨, 악성종양, 간질환, 신질환, 심질환 등의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급성신부전이 사망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약 5% 정도에서는 신기능이 회복되지 않고 장기간의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신부전 예방방법

급성신부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적절한 식사와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신장질환이 있거나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평소 기름진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은 한 끼당 40~60g 정도 섭취합니다.

 

단순당질보다는 곡류와 감자류 같은 복합당질을 섭취하고, 소금, 간장, 된장 등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당뇨, 고혈압, 신장질환 등의 기저 질환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