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 입점을 끝내고 SEO(최적화) 작업과 상세페이지 등의 작업을 끝냈다고 해서 바로 구매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나와 같은 카테고리의 다른 제품들이 이미 수백, 수천 개의 상품평이 있지만 내 제품에는 상품평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구매가 이루어지기는 하늘의 별따기와 같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상품평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을 도와줄 수 있는 툴이 바로 아마존의 Vine이다.
Amazon Vine이란 판매자와 리뷰어를 연결하는 아마존의 프로그램이다. 판매자가 아마존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면 소비자들(Vine Voice)은 상품평을 제공한다. 아마존에 따르면, Amazon Vine의 리뷰는 판매율을 19.6%까지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Amazon Vine 프로그램 이용 수수료는 한 개의 ASIN를 등록할 때마다 200달러이다. 게다가 리뷰어에게 무료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용 효율성을 잘 따져봐야 한다.
반면에, Vine 리뷰어들은 굉장히 솔직하게 리뷰를 작성하기 때문에 이것이 판매자들에게 꼭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판매자가 무료로 리뷰어에게 상품을 제공하지만 부정적인 상품평을 돌려받게 된다면 판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Vine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는데 그 조건은 (1) 브랜드 등록이 완료되어 있을 것 (2) FBA 오퍼가 가능할 것 (3) 상품 리뷰가 30개 미만일 것이다.
그런데 Vine을 신청해서 리뷰어가 상품을 제공받는다고 해도, 꼭 상품평을 남기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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