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양치 후 가글해도 되나? 양치를 가글로 대체해도 될까

by 라온 RAON 2024. 2. 6.
반응형

양치 후 가글해도 되나?

양치후 가그린을 하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글이 치약에 포함된 불소 성분을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불소는 치아 부식과 충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가글을 하면 치아에 남은 불소 잔여물을 제거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세균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할 수 없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양치 후 가글보다는 둘 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밥먹고 바로 양치해도 되나요?

식후 바로 양치를 하는 것보다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1시간 이내 양치를 하면 치아의 에나멜층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계란 노른자, 귀리, 현미, 참치, 문어, 오징어, 도미, 굴과 같은 산성 물질을 먹은 후에는 양치를 하면 치아 손상과 충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치간칫솔 하루에 몇 번 사용해야 하나?

전문가들은 하루에 한 번 치간칫솔 양치를 권장합니다.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과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할 경우 잇몸이 상할 수 있습니다.

 

 

양치는 하루에 몇번을 해야하나?

미국 치과협회에서는 '아침과 자기 전 하루 2회'를 권장하고 있으며, 특히 자기 전 양치는 더욱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자기 전에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세균의 활동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전에 양치를 하면 충치를 생기게 하는 세균을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치를 가글로 대체해도 될까?

가글은 입안에 청량감을 주면서 충치와 잇몸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치아위생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양치질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음식물 찌꺼기인 치태가 치아에 붙어 충치를 유발하고 치석이 되는게 가글 만으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치질을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는 가글을 하는 것이 낫긴 하지만 가글만으로는 치아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아름다운 미소

 

 

구강청결제는 입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화학작용을 통해 입 속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강청결제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주로 1) 에센셜오일 기반과 2) CPC 성분 기반으로 나뉘며, 1) 에센셜오일 기반 제품은 입 속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효과가 우수하며, 2) CPC 기반 제품은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을 살균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CPC는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양치 후 가글을 하고 싶다면 30분 정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청결제의 장기적인 사용은 구강 내 면역력을 약화시킬 수 있어서 전문가들은 장기적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가글 대신 천일염이나 죽염을 이용해 소금물로 입안을 씻어내는 것은 가글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