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골다공증 커피 하루 몇 잔 마셔도 될지 알려드려요

by 라온 RAON 2023. 5. 1.
반응형

오늘은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이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를 좋아해서 하루 두세 잔은 마시는데 골다공증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은 걱정이 될 것입니다.

 

‘골다공증이 있는데 이렇게 커피를 자주 마셔도 괜찮은 건지...’ 하고 말입니다.

 

 

 

골다공증에 커피는 괜찮나요?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 감소와 뼈의 구조 변화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커피와 골다공증 간에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400밀리그램 이하의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합니다.

 

하루 세 잔 커피를 마시면 300밀리그램 정도 카페인을 섭취하게 됩니다.

 

하루에 두세 잔씩 마시는 커피는 골다공증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의 주된 원인은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자궁적출을 했을 때 골다공증 발병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나이가 들면서 칼슘 흡수가 적어져서 생기는 노인성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골다공증은 발생하며, 흡연이나 음주가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칼슘’

다만, 커피는 칼슘을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커피를 자주 마신다면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요거트, 치즈, 아몬드, 브로콜리, 귀리, 두부, 시금치, 케일, 조개류 등이 있습니다. 

 

칼슘 보충제를 먹는 것도 골다공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비타민D’

칼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D도 골다공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D는 장어, 참치, 연어, 유제품, 계란 노른자, 버섯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 보충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과 골다공증의 큰 연관성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커피는 지금처럼 즐기시되, 칼슘과 비타민D를 잘 챙겨 먹어 골다공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