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경제

소비자물가지수(CPI)란? 디플레이션과의 관계

by 라온 RAON 2024. 2. 10.
반응형

 

 

최근 중국은 소비자물가의 하락폭이 15년 만에 최대로 '디플레이션'이 우려가 되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기사를 읽다보면 소비자물가지수(CPI), 디플레이션과 같은 단어가 나오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소비자 가격의 상승 또는 하락을 측정하는 지표로, 이를 통해 경기 상승 및 침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상승하면 물건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의미로,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돌이 돌지 않아 경제가 침체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가 하락하면 물건의 가격이 하락했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돈을 더 쓸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앞으로 가격이 더 낮아질 거라는 기대 속에서 소비를 미루고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디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디플레이션은 경기 침체 속에서 발생하는 물가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경기 침체는 경제적인 활동이 둔화되고 생산과 수요가 줄어들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의 물건 판매가 감소하고 기업들은 물건을 더 팔기 위해서 가격을 낮추는 경향이 생깁니다.

 

가격 하락에 따라 소비자들은 물가가 계속해서 하락할 것을 기대하며 소비를 미루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판매량과 생산 활동이 감소하며, 경기 침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디플레이션의 우려가 크다고 합니다.

 

수출부진, 주식과 부동산 시장의 하락 속에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며 물가가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지갑을 닫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중국의 기업들의 판매량이 감소하며 매출이 줄어들어 생산이 감소되고 직원들이 해고할 수도 있도 있습니다.

 

 

CPI와 주식! TIP

물가 상승의 조짐이 보이면 소비자의 구매는 줄어든다. 
이 경우에는 물가 상승에 민감하지 않은 산업으로 주식 자산을 재분배하는 것이 좋다. 
물가 상승에 민감하지 않은 산업은 필수재 혹은 서비스 산업이다.
예를 들면 식품 및 음료, 건강 및 의료, 에너지, 기본 생필품 등이 있다. 

주식하는 사람들은 CPI를 꼭 챙긴다. 
그래야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