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by 라온 RAON 2022. 8. 29.
반응형

날이 선선해지고 연휴 또한 다가오면서 앞으로 지인 및 친척들과 회식이나 술자리 모임이 잦아질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 몸의 세포도 함께 늙어가고 몸에 지방에 늘어나면서알코올을 흡수하고 해독하는 능력이 점차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숙취해소에 최고의 음식으로는 콩나물 황태 해장국, 꿀 토마토 주스, 수박/배 주스가 있습니다.




콩나물 황태 해장국

콩나물이 숙취해소에 좋은 이유는 콩나물의 풍부한 ‘아스파라긴산’ 때문인데, 아스파라긴산에 우리 몸에 들어오면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 생성을 돕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숙취해소 기능성 음료들은 ‘콩나물 뿌리’를 주원료로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콩나물과 함께 숙취에 좋은 음식 중에는 ‘황태’도 있는데, 황태의 ‘메티오닌’ 성분은 해독과 노폐물을 제거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주 후에 콩나물이 듬뿍 들어간 황태국을 먹으면 숙취 해소에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한 끼가 됩니다.




꿀 토마토 주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숙취를 유발하는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출을 돕습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알콜을 배출해주며, 토마토의 ‘구연산’은 속 쓰림을 해소해줍니다.



이러한 라이코펜은 토마토에 열을 가할 때 세포 벽 밖으로 나와 우리 몸에 잘 흡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토 주스를 만들기 전에 토마토를 먼저 가열해서 주스를 만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꿀 토마토 주스에 올리브유를 넣는 이유는 라이코펜 성분이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할 때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꿀 토마토 주스에 들어가는 ‘꿀’과음 후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혈당을 올려주며, 어지럼증과 구토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그래서 토마토와 꿀을 함께 갈아서 마시면 숙취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꿀 토마토 주스 만드는 법

 

  1. 토마토를 용기에 넣은 뒤 뚜껑을 덮어 전자렌지에 1분 30초간 익혀줍니다. 
  2. 믹서기에 익힌 토마토, 얼음, 올리브유 반 스푼, 꿀을 넣고 잘 갈아줍니다.




과일주스

숙취해소에 가장 효과적인 과일주스는 수박 주스배 주스입니다. 



수박에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은 간의 효소 생성을 돕고 알콜 성분을 해독하는데 탁월합니다.



배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숙취를 유발하는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출을 돕습니다. 



배가 숙취에 도움이 된다는 한 예로, 2015년 호주에서 우리나라의 배 음료인 ‘갈아 만든 배’의 숙취 해소 효과가 크다고 밝혀졌고, 남성 잡지인 GQ에서도 갈아 만든 배가 소개되면서 매출이 크게 올랐다고 합니다.



만약, 음주 후 어지럼증이나 구토 증상이 있다면 위에 무리가 가는 자극적인 해장 음식 대신 주스를 마셔도 숙취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온음료 한 병 원샷하고 숙취해소제 한 알 먹고 취침

음주 전과 음주 후에 포카리스웨트나 파워에이드 같은 이온음료를 한 병 다 원샷하고 숙취해소제를 한 알 먹고 자고 일어나면 숙취를 많이 겪지 않고 머리가 맑아집니다.



음주 전 후에 이온음료를 권하는 이유는 이온음료에 들어있는 수분, 전해질, 당분은 숙취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며 저렴한 가격으로 숙취 해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술 마시고 먹으면 안되는 것

술 마시고 머리 아프다고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가는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 먹으면 간이 손상될 수 있고, 타이레놀이 아닌 다른 진통제는 위장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술이 깬 후에도 타이레놀 및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가는 종합감기약, 근육이완제, 진통제는 24시간 동안 복용을 피하는 것이 간과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